메타버스의 개념
➀ 메타버스의 시초 메타버스를 규정하는 통합된 국제적인 정의는 아직 없습니다. 메타버스라는 개 념은 1992년에 출판한 닐 스티븐슨(Neal Stephenson)의 『스노우 크래시(Sno w Crash)』라는 SF 소설에서 시작되었습니다. 여기서 소설의 주인공이 헤드셋 을 통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오가는 설정이 있습니다. 이것을 초월적 세 상인 메타버스의 시초라고 보고 있습니다. 현재 페이스북의 ‘오큘러스 퀘스트 2’ 헤드셋 스펙과 비슷한 가상현실 세계를 닮았습니다. 현재 사람들이 그려 나가고 있는 메타버스는 이보다 훨씬 큰 개념입니다. 최근 에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<레디 플레이어 원(Ready Player One)>이라는 영화 를 통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융합된 세상을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 습니다
② 메타버스의 정의 - 메타버스란,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상호 작용을 하고 그 속에서 사회, 경 제 및 문화 활동을 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의미합니다.
-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‘초월’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(Meta)와 ‘세상, 우주’를 뜻하는 유니버스(Universe)의 합성어입니다.
-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처럼 사회, 경제 및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입니다. ‘가상의 아바타를 활용한 가상 세계’ 또는 ‘가상의 이미지 및 데이터들이 융합된 현실 세상의 공간’에서 현실과 동일하게 사회, 경제 및 문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.
- 현재의 VR·AR 기기로 하는 경험보다 더 진화되어 펼쳐질 이 세계가 바로 메타버스입니다.
메타버스의 특징
메타버스의 특징 - 메타버스를 통해 인간의 창의적인 생각이 확장현실(XR), 데이터 기술(Data Technology), 네트워크(Network), 인공지능 기술(AI)과 융합되어 다양한 가상의 세계가 만들어집니다. 그리고 이들 간의 교류에서 새로운 가치가 창 출됩니다.
- 사람들의 창의력에 DNA (Data Technology, Network, AI)와 XR 기술을 접목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가상의 공간이 계속해서 만들어집니다. 그리고 미래에도 많은 가상공간들이 만들어질 것입니다.
- 사용자는 다양한 메타버스 공간에서 소통하게 되고 생산과 소비가 연동되어 경제 시스템을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.
- 디지털 세계에서는 무수히 많은 가상의 공간들이 존재합니다. 이러한 다양 한 가상의 공간들의 집합체를 ‘디지털 우주’라 할 수 있으며, 이것이 곧 메 타버스(Metaverse)가 됩니다.
- 물리적 지구 이외에도 다른 행성이 존재하는 것처럼 디지털 우주, 즉 메타 버스 안의 사람들은 서로 다른 행성을 오가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. 그리하 여 다양한 문화 활동이나 경제 활동 등의 교류가 이루어집니다.
메타버스의 핵심 요소 기술
메타버스의 핵심 요소 기술은 가상 세계, 증강현실, 라이프로깅, 그리고 거울 세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 - 가상 세계(Virtual Worlds)는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실제 사용자가 접하는 모든 활동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. - 증강현실(Augmented Reality)은 현실 세계에 있는 물리 객체에 텍스트, 이 미지, 음성, 영상 등의 디지털 데이터를 AR 디바이스를 통해 화면상에 보여 줍니다.
- 라이프로깅(Lifelogging)은 ‘일상의 디지털화를 의미’합니다. 사용자 간에 현 실 세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순간을 디지털 정보로 캡처하고 동시에 이를 서버에 저장하는 기술입니다.
- 거울 세계(Mirror Worlds)는 ‘실제 세상의 디지털화’를 의미합니다. 이는 현실 세계가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표현된 디지털 세계를 뜻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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